2024, 한국저널리스트대학교육원 '저널리스트 아카데미' 정읍교육 안내
페이지 정보
본문
(사)한국시민기자협회 산하 한국저널리스트대학교육원은 2월 3일 정읍에서 진행하는 저널리스트(기자) 아카데미 교육생을 모집중이다.
'저널리스트 아카데미' 전문 교육기관인 한국저널리스트대학교육원은 한국시민기자협회 부설기관으로 깨어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더 올바른 사회와 '공공저널리즘' 확산을 위해 정형화 된 기자교육을 14년 째 이어오고 있다.
중앙회를 비롯하여 권역별로 수도권, 중부권, 호남권, 영남권 각교수회와 각 권역에서 활동하는 지역별 교수회로 구성되어 중앙회장·부회장·사무총장·사무국장과 권역별과 시군구 교수회의 학장·부학장·사무차장·교수 등의 조직을 갖추고 있다.
2024년 1월을 기점으로 전국 교수회를 재정비하여 더욱 탄탄한 교수회를 통해 기자 양성과 전문분야별 특강을 위해 고성중(설립자) 사무총장은 열일중이다.
이번 교육은 호남권 전북교수회 김회수 전통장발효학 교수가 총괄하고 있으며, 고성중 사무총장, 고도연 팀장이 한국시민기자협회 소개, 민주주의와 저널리즘, 뉴스포털1 회원가입, 기자 소양교육, 글쓰기 강의(제목 만들기), 단체 기사 실습, 100문항 시험 과정을 8시간 원데이 클래스로 진행한다.
기자가 갖춰야할 기본적인 소양교육을 수료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뉴스포털1 기자증, 기자아카데미 수료증, 언론홍보관리사 자격증 등 다양한 혜택을 받고 수습기자를 거쳐 시민기자로 활동하게 된다. 자격에 따라 교수회 가입과 활동도 가능하다.
김회수 교수의 진행으로 열리는 이번 정읍 아카데미에서는 고성중 사무총장의 글쓰기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관점, 글쓰기 개요와 작성법, 취재, 분석, 평가, 농산물홍보기사 쓰는 법, 보도자료 이론, 작성과 실천 강의를 진행하고, 고도연 팀장은 온라인 뉴스에서 사진의 역할 및 인터뷰, 좋은 글쓰기 형식과 실전 노하우를 강의하고 뉴스포털1에서 회원 가입후 기사를 직접 써보고 송출하는 실습을 이끈다.
기자아카데미는 2023년까지 310기를 통해 5,800여명의 기자를 배출했으며 뉴스포털1에서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에 참여했던 기자들은 "시민기자의 역할과 사명에 대해 알게 됐으며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작은 역할이라도 최선을 다하겠다", "내 상품과 회사를 홍보기사로 마음껏 알릴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다음과 네이버 인물검색에 내가 나오는 것을 보고 신기했다.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으로 최고이다"고 말했다.
고성중 사무총장은 “국가의 기둥은 언론이다. 언론홍보가 간절히 필요한 분들도 계신다. 바쁜 시간을 내어 기자교육에 참여한 분들을 위해 강의에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전했고, 김회수 교수는 "고향 정읍에서 열리는 첫번째 교육인만큼 정읍시와 시민을 위해 활동하는 시민기자와 홍보가 필요한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언론홍보전문가 양성을 위해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각오를 전했다. 일부 교육생은 타 지역에서도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시민기자협회의 설립 목적은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며 시민이 언론의 중심에 서고, 건전한 시민 저널리즘 정착에 기여하는 것으로, 뉴스포털1은 2011년 10월 13일을 기준으로 2024년 1월 4일 현재 114,773개의 기사가 등록되어 있고, 406,564,810명이 다녀갔으며, 다음·네이버·구글 등에 기사가 공급되어 기사작성 후 바로 다음에서 검색되며, 네이버는 통합검색영역에서 키워드로 뉴스가 검색이 되고 있다.
▷ 교육일시는 언제인가요?
2024년 2월3일 토요일 09:00~18:00
▷ 교육장소는 어디인가요?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충정로 25 내장상동공감플러스센터 3층
▷ 교육비는 얼마인가요?
원데이클래스 8시간 특별과정 : 390,000원 (점심 제공, 주차비 무료)
▷ 대표강사 : 고성중
⦁ (사)한국시민기자협회 설립자
⦁ 뉴스포털1 발행인
⦁ 한국저널리스트대학교육원 전국교수회 사무총장
⦁ KJC평생교육원 이사장
⦁ 국제언론인클럽 공동의장
관련링크
- 이전글제10회 대한민국평화언론대상 24.02.05
- 다음글한국저널리스트대학 교육원입니다. 23.11.30